불쇼 촬영 로그 : 롯데월드타워 불꽃축제 2017 (불꽃 놀이)





Show : 롯데월드타워 오픈 기념 불꽃축제

Loc : 아차산 (아차산 생태공원에서 아차산 정상 방향으로 이동, 중턱)

Date : 2017년 4월 2일 PM 09:00 ~ 09:11

Shot With : Canon EOS 5D, Canon EF 135mm F2L, Twin1 r3 (유선 릴리즈), Horusbennu 747X (삼각대)


#Log

렌즈 : 위 장소 기준으로 위 사진을 찍을 때, 최소 135mm 이상의 망원이 필요하다. 위 사진은 일정부분 크롭한 결과물이다.


값설정: 1. 2017년 불꽃 기준으로 6초/1컷 보다 늦은 셔속은 거의 필요하지 않다. (위 사진은 그 보다 늦은 셔속으로 찍어서 불꽃이 겹친 부분이 많다.) 2. 한 건물에서 겹쳐서 계속터지므로 노출 오차가 커서 벌브 모드로 찍기 쉽지 않다. (가림막과 M모드 사용이 많이 편했다.) 3. 가능한한 짧은 셔속이 필요하다. (초고층 빌딩이기 때문에 건물이 자주 그리고 많이 휘는 편이다. 도심 건물에서 터지기 때문인지 건물에서 직접 쏘는 불꽃만 있고 2~3단계로 터지는 불꽃은 없었다. 높이 수직 방향으로 날아가는 불꽃도 없었다.) 4. 노출 관련하여 F16~22는 무리이며 ISO200이상은 무리이다. 5. 색온도는 5100K이하로 시작하여 조절한다.


촬영 : 1. 건물 정면 방향에서 찍을지 위나 아래 방향에서 찍을지 정한다. (불꽃은 건물 수평 방향으로 터지는게 대부분이다. 정면에서 찍게될 경우, 불꽃이 많이 겹친다. 찍는 방향에 따라 매우 다른 느낌의 사진을 얻게 된다.) 3. 촬영하다 안개가 짙어지면 광각 풍경은 포기하고 불꽃 위주의 촬영을 하는 것도 좋다.


준비물 : 산바람이 많이 불어서 삼각대 무게를 올릴 짐이 필요하다.


주의 : 1. 안개, 미세먼지, 한 곳에서 불꽃이 터지는 등의 이유로 먼지가 빨리 쌓인다. 되도록이면 앞부분에 좋은 결과물을 얻어야 한다. 2. 산바람 때문에 넥스트랩이나 핸드스트랩은 떼거나 고정해야한다. 스트랩이 흔들리면 결과물에 영향을 준다.

반응형
댓글


#

Sunday morning rain and Winter night snow


Laziness, romance and moments together.

There is wind and there is a photograph.